본문 바로가기

앨리샤 TIP

3월 17일 앨리샤 교배 시스템 패치후 교배 전략

목차
1. 전반적인 패치 현황과 패치의 목적.
2. GM들의 순백, 칠흑 마의 등장.
3. 3. 왜 +9혈통의 순백, 칠흑마여야 하는가? 왜 주력스탯 외에 잡스탯이 붙은 말을 거부하는가?
4. 교배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
 

1. 전반적인 패치 현황과 목적

패치 이후 앨리샤의 교배 시스템은 조금 더 어렵게 변화하였습니다.
물론 변화 자체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적응이라는 측면에서의 어려움도 있지만, 그보다 임신 확률 자체가 하향되었고, 유전율 자체가 매우 큰 폭으로 하락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패치 전에는 연속성공이 높을수록 유전율이 높았다면, 패치 이후 연속성공의 개념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유전율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스킨의 유전율이지요.
그런데 이 유전율이라는 것이, 임신확률 + 연속성공(최대10회)의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태어난 백마의 경우, 단한번도 교배를 진행하지 않았을 경우(씨수마, 씨암마 모두해당) 우하향하는 화살표의 유전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화살표의 유전율이 정확히 몇%정도의 유전율을 의미하는지를 알 수 없으며, 그냥 높다와 낮다로 인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번 패치의 목적은 패치 당일 GM당근님께서 방송을 통해 말씀을 하셨는데 그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연속성공이 높은 순백, 칠흑 스킨의 말을 보유한 유저들에게 집중되던 교배소의 캐롯을 다수의 유저들에게 분배하여 부의 재분배를 이루어 내고,

둘째, 자신이 공들여 키운 말이 교배소에서 교배가 되는 기쁨을 맛볼수 있게 한다.

이 두가지였습니다.


2. GM들의 순백, 칠흑 마의 등장.
하지만 게임 운영진이 지향했던, 자신이 키운 말은 모두 교배가 되는 유토피아를 꿈꾼다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었을까요?
3월 17일 패치가 있은 이후 3월 18일 오늘 스탯의 특성을 각각 25씩 그리고 특별히 하나의 스탯은 60씩 같는 말이 등장했습니다.

<GM말의 수치 - 화면처럼 1개의 주력스탯은 60, 나머지는 25의 능력치를 같는 순백, 칠흑 말들이 등장했다.>

이 말들은 교배를 해도 임신확률이 떨어지지 않으며, 항상 게임상에 등록되어있기 때문에, 사라지지 않는다.


왜 운영진은 임신확률이 떨어지지도 않는 +1혈통의 특성스탯을 갖춘 말들을 투입하게 되었을까요?

아마도 순백, 칠흑마를 얻길 원하는 유저는 예전과 그대로인데, 임신율의 하향을 통해 말이 태어나는 확률 자체가 낮아졌고, 설사 태어난다고 해도 유전율이 낮아 순백, 칠흑마가 태어나는 빈도가 낮아 졌기 때문에, 수요에 비해 공급은 적어졌고, 이에따라 유저들의 건의가 많아졌을 것 입니다.

실제로 3월 18일 공지사항에는, 순백, 칠흑의 말을 얻기가 너무 어려워졌다는 유저들의 건의에 따라, GM말을 등록하게 되었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3. 왜 +9혈통의 순백, 칠흑마여야 하는가? 왜 주력스탯 외에 잡스탯이 붙은 말을 거부하는가?
현재 교배로 얻을수 있는 최대 등급의 말은 7등급입니다.
7등급 이내에서 스킨의 레어도가 가장 높은 것은 칠흑과, 순백입니다.
레어도는 말 스킨에 표시된 별의 갯수가 많을수록 높은것 입니다.

<칠흑과 순백 스킨 - 스킨에 표시되어있는 별의 갯수가 스킨의 레어도를 표시한다.>

 

 


3월 17일 아프리카 방송중 GM당근님이 스킨의 레어도와 스탯, 꼬리모양 갈기모양에 관해서 말씀하신 내용은
첫째, 스킨의 레어도가 높을수록, 좋은 잠재 스킬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둘째, 망아지는 부모마의 스탯에 영향을 받으며, 갈기모양과 꼬리모양역시 마찬가지이다.
        다만, 갈기모양과 꼬리모양은 변종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엘리샤 백과에 따르면 혈통이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의 혈통이 중요한 이유는 이 혈통에 따라 교배 시 잠재능력을 갖고 있는 망아지가 태어날 확률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말의 혈통이 높으면 높을수록 잠재능력을 갖고 있는 망아지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지니 잠재능력을 위해 교배를 하신다면 교배 전에 꼭 혈통을 확인하시고 교배를 시도해 보세요. .


결론은 혈통이 높아야 잠재능력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고, 스킨의 레어도가 높아야 좋은 잠재능력이 나온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백마와 흑마에 환호하고, 9혈통에 집착합니다. (모두 그런것은 아니겠지요..)

스탯 또한 부모마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스탯(올민, 혹은 올근 혹은 기타)을 위해서는 올민, 혹은 올근 혹은 그에 가까운 말들과 교배하는 편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이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4. 교배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
위의 글을 찬찬히 읽어보셨다면 답은 나왔습니다. 순백, 칠흑의 스킨을 갖고, 좋은 잠재능력을 얻는것이 교배의 최대 목표가 됩니다.

그렇다면 유전율과 임신확률을 어떻게 올릴것인가? 가 관건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들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자신이 교배를 하려고 하는 말(자신이 소유한말), 즉 씨암마의 매력도를 별 두개가 있는곳 까지(교배력 향상 2까지) 올리는 것 입니다.

<매력도 - 말돌보기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씻기기를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어차피 엘레강스한 자태(말의 몸에서 빛이 나게 하는 도전과제)도 수행해야 하니 겸사 겸사 꼬리 몸통 갈기를 각각 10번씩 문질러 주자. - 10번 문지르면 반딱 반딱 빛이 난다.>


위에서 보는바와 같이 매력도의 두번째 별까지 매력도를 올려 교배력 향상 2의 효과를 받으면 약 하트 반칸 만큼의 교배력 향상을 노릴수 있습니다. 하트 한칸이 10%이므로 교배력향상 2단계까지 올린다면 약 5%의 임신확률의 향상을 꾀할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약 5%정도로 보입니다. 정확히는 아래의 그림만큼 하트 갯수가 차이 나게 됩니다)

<교배력 향상 효과 없음 하트 약 3.1개>



<교배력 향상 2의 경우 3.6개>


이상 새로운 패치와 교배 전략, 그리고 왜 흑마와 백마, 스탯, +9혈통이 좋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다만 임신확률은 확률일 뿐이며, 유전율 역시 확률일 뿐인지라, 누구는 2번교배해서 2번다 백마, 흑마를 뽑고, 누구는 모두 실패하고 누구는 다른 스킨의 말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확률이란 사건의 발생 빈도가 무한대에 가까워져, 대수의 법칙을 성립시킬 수 있을때에, 유효한 것이기 때문에, 단 수십 혹은 수백번의 시도만으로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동전의 앞뒷면으로 예를 들자면, 동전의 앞과 뒤가 나올 확률은 각각 50%이지만,
단 4회를 던진다고 하면 4회 모두 동전의 앞면만 나올 수도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교배소에서 임신확률이 높고 유전율이 높다고 무조건 원하는 스킨을 얻을수 없을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긴글 읽느라 고생하셨을 텐데.. 연승하시고, 교배흥하셔서, 원하는 스킨, 원하는 꼬리와 갈기, 원하시는 잠재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둥이의 317 사태(패치) 에 관한 짧은 글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고난 재능샷 :)